애드테크 AdTech

SKAN (Store Kit Ad Network)

디지털농담곰 2023. 12. 5. 00:00

 

 

SKAN이란? 

 

SKAN(StoreKit Ad Network)은 애플이 개인 정보를 보호하면서 모바일 앱 설치 어트리뷰션을 위해 2018년에 도입한 프레임워크입니다. 이는 유저의 개인 정보를 노출하지 않고 광고 캠페인의 앱 설치 전환율을 측정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애플은 SKAN을 계속해서 업데이트 하며 더 많은 측정을 위한 포스트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SKAN 4 까지 업데이트 된 상황입니다. 

 

SKAN과 IDFA는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2021년 4월에 iOS 14.5로 업데이트 되면서 ATT (App Tracking Transparency) 프레임워크와 함께 유저들은 광고 추적에 대해 동의해야 애플의 IDFA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동의를 하지 않은 유저들에 대한 광고 캠페인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서 애플의 SKAN 사용이 유일한 방법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광고 산업에서 SKAN의 관심도는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포스트백(Postback): 어트리뷰션 제공자가 유저 행동에 관한 데이터를 광고 네트워크와 광고주에게 전송하는 과정을 나타냅니다. 이 데이터는 유저의 광고 클릭 또는 앱 설치와 같은 여부에 대한 정보를 포함합니다. 일반적인 포스트백과 달리 SKAN 포스트백은 앱이 처음 시작될 때 즉시 광고 네트워크와 광고주에게 전송되지 않습니다. 광고 유형에 따라 광고 클릭부터 설치까지의 어트리뷰션 윈도우(유저와 광고의 상호 작용이 걸리는 시간)은 최대 30일까지일 수 있습니다. 



SKAN 작동 원리

 

광고가 유저에게 특정한 지면에서 노출이 되면, 광고가 게시 되는 지면에서 3초 카운트를 시작합니다. 유저가 광고를 3초 동안 보게 되면 광고 지면의 퍼블리셔는 3초가 지남과 동시에 해당 유저에 대한 성공적인 뷰로 SKAN에 기록이 됩니다. 

 

또한 광고에 앱을 설치 할 수 있는 팝업창이 뜨는걸 StoreKit이 성공적으로 렌더링되었다고 말합니다. 이런 팝업창이 뜨면 이 또한 기록이됩니다. 유저 앱을 설치하고 SKAdNetwork 어트리뷰션 윈도우 기간내에  실행하는 경우, 해당 설치는 광고 네트워크에 어트리뷰트되며, 이에대한 설치에 대한 데이터/포스트백을 광고 네트워크에 보내고 광고주에게도 전달됩니다. 

 

유저가 광고를 클릭하여 앱 스토어를 열고 앱을 다운로드할 때, 앱과 광고 네트워크는 퍼블리셔, 캠페인 ID 및 광고 네트워크와 같은 기본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런 다음 앱 스토어는 어트리뷰션 확인을 네트워크에 전송하고, 어트리뷰션 값을 포함하여 광고주에게 전달됩니다.

 

 

SKAN 활용 필수 조건 

 

위에서 언급한 SKAN에서 제공 되는 데이터를 사용하기 위한 필수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미디어 파트너의 SKAN API 연동: 사용하고 계시는 MMP와 같은 미디어 파트너가 SKAN API를 지원하고 통합되어야 합니다. 
  2. 데이터를 이해하기 쉽게 하는 분석 및 보고: 모든 데이터를 쉽게 해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분석 보고 툴이 필요합니다.
  3. 데이터 활용 - SKAN 정보를 클릭, 비용, 유기적 트래픽 등과 같은 다른 데이터 포인트와 연결시켜  더 정확하고 완전한 ROI 분석을 합니다.
  4. 사기(Fraud) 확인: 미디어 파트너로부터 설치 데이터를 수집 및 확인을 통해, 어트리뷰션 사기(Fraud)를 식별해야 합니다. 

 

 

애플의 SKAN(Store Kit Ad Network)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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