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테크 AdTech

IDFA 광고 추적 식별자

디지털농담곰 2023. 12. 4. 00:00

 

 

IDFA란?

 

IDFA는 광고 추적 식별자(Identifier for Advertisers)의 약자입니다. 이는 Apple의 iOS 기기에서 사용되는 고유한 식별자로 광고주는 이 장치 ID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추적하여 맞춤형 광고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IDFA는 또한 모바일 광고 캠페인과 상호 작용하는 경우에도 유저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채널이 IDFA 추적을 제공하고 광고주가 광고와 성공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유저를 추적하는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이러한 경우에 IDFA는 특정 유저가 광고를 클릭했는지 여부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IDFA 활용의 중요성 

 

IDFA는 iOS 유저를 정확하게 추적하는 중요한 식별자 역할을 합니다. 각 디바이스에 고유한 IDFA를 할당함으로써 광고주는 유저의 특성을 더 정확하게 파악하고 적절한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기 때문에 DSP와 같은 회사들에게 더욱 더 중요한 요소입니다.  

 

  1. 유저 추적: IDFA를 사용하면 광고주는 특정 광고나 캠페인에 참여한 유저를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광고의 성과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2. 효과적 광고 캠페인 관리: 각 유저에게 고유한 IDFA를 할당함으로써, 광고주는 그들의 특성과 행동을 이해하고 정확한 대상층에게 광고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광고 캠페인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마케팅 분석 및 최적화: IDFA는 광고주가 광고 효과를 분석하고 광고 캠페인을 최적화하는 데 필수적인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광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ROI를 높일 수 있습니다.

 

 

애플의 ATT 프래임워크 도입 

 

위 내용과 같이 IDFA는 AdTech 산업에서 아주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프라이버시 이슈로 인해 2021년 4월 ATT (App Tracking Transparency) 프레임워크를 iOS 14.5 부터 적용을 하였습니다. 이 정책은 앱이 광고 추적을 수행하려는 경우 사용자로부터 사전 동의를 얻어야 한다는 원칙을 강조합니다. 경험해 보셨겠지만 모바일 앱을 다운받고 처음 접속을 할 때 앱 추적 동의 관련 팝업 나와 "허용" 또는 "거부"를 선택할 수 있으셨을 겁니다. 광고 추적을 거부한 경우 해당 앱은 사용자의 광고 식별자(IDFA)를 사용할 수 없거나, 사용자를 추적할 수 있는 다른 식별 수단을 사용하지 않도록 제한됩니다.

 

이로인해 광고주와 매체사는

  1. 클릭, 다운로드, 등록 및 구매와 같은 이벤트에 대한 가시성을 잃었기 때문에 성과 추적에 대한 제한이 생기며 
  2. 유저가 IDFA 사용을 동의하지 않는 한 개별 유저를 식별하기 어려워 맞춤화 광고 노출이 불가능해집니다.
  3. 또한 IDFA에 접근할 수 없는 경우 광고주들은 특정 대상 그룹과 상호 작용할 때 창의적인 메시징을 계속 최적화하고 효과적인 A/B 테스트를 수행하는 능력의 일부를 상실하게 됩니다.

 

 

이러한 애플의 새로운 프라이버시 정책으로 인해 광고주 및 앱 개발자는 사용자 동의를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광고 캠페인의 타겟팅 및 성과 측정에 제한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사용자의 개인 정보 보호를 강화하고 광고 추적에 대한 투명성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만약 사용자가 IDFA를 통한 추적을 허용하지 않는다면, iOS에서 실행된 캠페인에 대한 어트리뷰션(Attribution)을 수행하는 유일한 방법은 Apple의 SKAdNetwork (SKAN)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다음장에서 SKAN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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