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테크 AdTech

MMP 모바일 측정 파트너

디지털농담곰 2023. 12. 3. 00:08

 

 

MMP란?

 

MMP는 Mobile Measurement Partner의 약어로 모바일 광고 캠페인의 성과를 측정하고 분석하는 역할을 하는 써드파티 모바일 광고 측정 플랫폼(Third party Mobile Measurement Platforms)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모바일 앱 광고주가 DSP를 통해 유저를 타겟팅한 광고 캠페인에 대해서 추적하고, 유저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여 광고 캠페인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외에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며, 광고주와 광고 네트워크 또는 플랫폼 간의 데이터 투명성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MMP는 중립적인 심판 역할을 하여 어떤 매체에서 전환(Conversion)이 일어났는지 측정합니다. 모바일 마케팅의 기술 스택에서 핵심 구성 요소로, 유저의 여정 전체를 중립적으로 볼 수 있는 주체로서, MMP는 마케터에게 전환이 잘 발생하는 미디어 소스에 집중을 해야 할 것인지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렇게 측정한 데이터 기반으로 정리하고 가공하여 대시보드를 통해 마케터는 더욱 효율적인 마케팅 예산 분배에도 큰 기여를 합니다.

 

 

주요 특징

 

  1. 광고 트래킹 및 측정: MMP는 광고 캠페인의 성과를 추적하고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광고 클릭, 설치, 구매 등의 데이터를 정확하게 기록하여 광고의 효과를 모니터링합니다.
  2. 캠페인 분석: MMP는 다양한 캠페인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여 광고의 효과적인 요소와 약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를 통해 광고주는 캠페인을 최적화하고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사용자 행동 분석: 사용자가 앱 내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광고 캠페인이 사용자 유입과 유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4. 광고 비용 및 ROI 측정: MMP는 광고에 소비된 비용과 광고로 인한 수익 간의 관계를 측정합니다. 이를 통해 광고주는 광고 캠페인의 투자 수익률(ROI)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작동 프로세스

 

모바일 측정 파트너는 일반적으로 앱과 광고 간의 상호작용을 앱 설치 및 앱 내 이벤트와 연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제공합니다. SDK는 광고 클릭과 앱 설치, 그리고 앱 내 이벤트를 연결하여 정확한 유저 획득 소스와 마케팅 캠페인에 설치 및 이벤트에 기여합니다. 이러한 프로세스는 어떤 광고가 어떤 유저를 유입시켰으며, 어떤 특정한 광고가 해당 유저의 행동에 영향을 부분에 대해서 세부적인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MMP 활용 장점

 

  1. 시간 및 예산 절약: SDK가 모든 광고 네트워크를 함께 측정하고 어트리뷰션을 수행하므로, 여러 개의 대시보드와 스프레드시트를 분석하는 데 필요한 번거로운 작업을 대신합니다.
  2. 마케팅 예산 최적화: MMP는 광고 캠페인 전부를 연결하고 정확하게 어디서 퍼포먼스가 가장 잘 나오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사이트를 통해 예산을 가장 가치 있는 캠페인에 할당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3. ROAS & LTV 향상: MMP는 투명하게 데이터를 제공하여 예산을 할당하고 ROAS(광고비 대비 수익) 및 LTV(고객 생애 가치)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결론적으로, 앱 마케터들은 MMP를 활용하여 자신들의 마케팅 캠페인의 ROI를 이해하고 어떻게 최적화할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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